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유튜브 떡상하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 꼭 지켜야 하는 4가지

by White,,JY 2024. 1. 23.
728x90
300x250

Unsplash 의 Szabo Viktor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이번이 세번째 채널이네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채널 2개를 운영해보면서 엄청나게 많은 것들을 배운것 같습니다

 

첫번째 채널은 말그대로 엉망진창이었어요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쇼츠를 만들어서 올렸는데 조회수가 형편없었죠

조회수가 왜 안나오지?

썸네일을 잘 만들어야 한다던데?

영상 올리는 시간이 잘못됐나?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해 사람들이 분석한 영상을 미친듯이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열심히 찾아본 결과 무조건 지켜야할 수칙이 4가지가 있는것 같았어요

 

 

1. 채널의 주제가 명확해야 한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 채널이 뭐하는 채널인지 명확히 알게 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주제의 영상을 올려야 합니다

 

채널을 처음 개설했을 때는 이게 더욱 더 중요해져요

유튜브 알고리즘 입장에서는 이 채널이 어떤 주제의 채널인지 아직 파악이 안됐기 때문에

누구에게 이 채널의 영상을 뿌려줘야 할지 모릅니다

 

이럴때 일관되게 같은 주제로 영상을 적어도 5개 정도는 올려야

알고리즘 입장에서 "이 채널은 이런 분야를 다루는 채널이구나"를 알게 되겠죠?

 

처음부터 특정 주제가 없이 이런저런 주제의 영상들을 올리게 되면

알고리즘은 누구를 타겟팅 해서 영상을 뿌려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노출이 적어지게 됩니다

 

2. 롱폼은 썸네일, 숏폼은 첫 3초의 멘트로 유입시켜야 한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롱폼의 영상을 볼지 말지를 선택할지는 썸네일을 보고 결정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영상을 일단 보게 하기 위해서는 썸네일에 엄청나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람들이 누르고싶어 안달이 나게 썸네일을 만들어야 해요!

숏폼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숏폼은 아시다시피 무작위로 뿌려지게 되어있어요

영상이 무조건 재생이 되고 보기 싫으면 넘기는 방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썸네일이 별로 중요하지 않고, 영상의 처음 3초에서 이탈을 막을 수 있는 멘트를 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이나 호기심을 자극해는 말을 해서 영상을 보게 만드는거죠

 

사진: Unsplash 의 CardMapr.nl

 

3.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대중" 이에요

주제가 공감이 되긴 하지만 그 대상이 아주 좁은 범위의 사람만이 공감할 수 있다면

그 영상은 조회수가 잘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공감"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거고,

그 공감하는 대상이 "대중" 이어야 한다는거죠

예를 들어 유명하지 않은 어떤 게임에 대한 컨텐츠를 만들었다고 하면

그 영상은 해당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만이 공감할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서 같은 주제여도 대중이 공감 할 수 있게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유명하지 않은 어떤 게임에서 대중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를 끌어내 영상을 만드는거죠

참..... 쉽지 않죠 ㅠㅠ

전 이부분이 가장 어려운것 같아요 ㅠㅠ

 

 

4. 시청자가 끝까지 보게 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결국 유튜브든 블로그든 인스타든 사람들이 시간을 들여서 컨텐츠를 보는 이유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재미를 주던지요

하지만 우리는 개그맨 같은 타고난 재능인들이 아니기 때문에 재미는 주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일반인들이 노릴 수 있는 부분은 "정보"에요

내가 엄청난 전문가가 아니어도 그냥 남들보다 조금 더 알고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제가 지금 블로그를 쓰고 있는 것처럼요

전문가는 아니지만, 경험과 조사를 통해 알게된 지식들을 공유하는거죠

위 4가지가  일단 기본으로 지켜야 하는 것들인것 같더라구요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