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나에게 10억이 생긴다면? - 하락장에서의 현금흐름에 대한 나의 생각 (직장인편)

by White,,JY 2020. 4. 19.
728x90
300x250

우리는 보통 나에게 10억이 생긴다면.. 서울에 집 한채만 있으면... 이러한 생각을 자주합니다.

그럼 정말 10억 또는 서울에 집 한채만 있다면 행복할까?

최근 부동산 경기가 좋아 부동산 가격의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이에 많은 30, 40대 직장인들이 내집마련 혹은 투자에 뛰어들었으며 본인 명의 집 한채도 없는 사람의 경우

인생에 실패한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부동산의 상승세는 무섭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상승세에 부동산 구매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정말 실패 한 것일까??

부동산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대다수 사람들은 대출을 받아 집을 구매하였습니다.

서울에 아파트를 구매했다면 평균 시세 10억에 집담보대출 6~7억 수준으로 구매하였을 것입니다.

 

그럼 평범한 30~40대 직장인의 경우 평균 월급 300~500 수준으로 잡고 계산해보면, 

서울 아파트 시세 : 10억

집 담보대출 : 7억

월 대출이자 : - 210만원 (3%)

생활비 & 기타 고정비 : - 100~200만원

월급 : 400만원

 

이 직장인의 경우 월급 400만원 수준에서 생활하는데 행복할까요??

실제 해당 월급 수준에서 아파트 시세차익만을 고려하려 매수했다면 아파트를 매도하기전까지

최소 2년(비과세 기간) 정도는 정말 거지(?)의 모습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최근에 이러한 가정들이 많아져 현금흐름이 막히고 서울에 집한채에 추가 담보나 신용대출을 받아 생활비를 쓰거나

대리운전이나 부업을 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나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물론 이러한 투자가 잘 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이라는 자산도 좋지만 매달 들어오는 현금 흐름의 중요성을 무시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등 자산의 투자하는 경우 항상 현금흐름에 집중해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고가의 집보다는 적당한 가격의 집에 살면서 남은 금액으로 우선적으로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월세, 반전세, 주식 매매차익, 주식 배당금, 이자 등에 집중해서 투자에 임한다면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힘

기를수 있습니다.

우리의 앞날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에 하락장에 대한 대비가 안된 상태에서 투자에 뛰어든다는 것은

전쟁에서 보호구 없이 총만들고 뛰어드는 모습과 다를게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글쓴이 기준 사회 초년생으로서 앞으로 투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을 해보았다. 

사회 초년생으로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해 처음에는 주식을 시작할 것이다. 

주식 매매차익, 배당금 투자에 집중 및 공부를 하여 시드를 조금씩 키워가며 부동산에 매수에 최적기를 기다려야합니다.

역사가 말해주듯 모든 자산은 항상 상승만 할 수 없기에 분명 내집마련에 대한 기회는 올 것입니다.

물론 내집마련에 어느정도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비용은 남겨주고 대출을 이용하여 내집마련에 시도하여야 합니다.

내집마련 이후로는 시장상황에 맞추어 주식과 부동산의 투자 비율을 고려하여 투자에 임하셔야합니다.

이후 부동산 매수에는 월세와, 반전세로 대응 / 주식의 경우 경기방어주나 배당주 투자에 비중을 높이셔야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작성하였지만 이렇게까지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짧게는 10년 길게는 20~30년안에는 자산가로서의 내 모습을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정말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대한 생각에 잘 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04/18 - [Investment] - 2020년 4월 주식시장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2020년 4월 주식시장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2020년 4월 3주차 우리나라 증시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의 투자 방향에 대한 저의 생각입니다. 3월부터 이어진 코로나로 인해 힘든 장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항상 힘내시면 좋겠습니다. ** 코스피, 코..

jyj1118.tistory.com

2020/04/16 - [Investment] - 코로나로 전국 얼어 붙은 주택시장 매매심리 최저.. 앞으로 전망은?

 

코로나로 전국 얼어 붙은 주택시장 매매심리 최저.. 앞으로 전망은?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전국 주택 시장이 얼어 붙고 있다. 서울의 경우 열달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 기준으로 3월 부동산 소비자 심리조사의 경우 30% 이상 하락하였다. 부동산 거래가 비교적 활발한..

jyj1118.tistory.com

2020/04/14 - [Investment] - 금융소득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소득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경제 활동을하게 되면 각종 세금과 부딪칠 수 밖에 없습니다. 각종 금융소득에 대한 세금을 생각하면 머리도 아프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내가 버는 돈을 잘 지키기 위해서..

jyj1118.tistory.com

2020/03/15 - [Investment] - 공매도란 무엇인가??? [개미투자자편]

 

공매도란 무엇인가??? [개미투자자편]

최근 공매도를 폐지해달라는 청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공매도란 무엇이고 사람들(개미투자자)이 이토록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

jyj1118.tistory.com

 

2020/02/12 - [Investment] - 5년간 꾸준히 연속 배당한 배당주 정리!

 

5년간 꾸준히 연속 배당한 배당주 정리!

점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5년 넘도록 꾸준히 배당금 감소 없이 배당한 주식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배당금을 주는 기업도 중요하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감소 없이 주는 기업이 가장 중요하다..

jyj1118.tistory.com

2019/12/29 - [Investment] - 주식 투자자에게 유용한 사이트 소개 및 정리

 

주식 투자자에게 유용한 사이트 소개 및 정리

주식 투자를 5년 넘게 하면서 투자에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투자에 필요한 모든 정보 및 선택해서 보실 수 있도록 엄선해서 첨부드립니다. 투자하기 전 각 사이트 들의 정보를 참고하시면 좋을..

jyj1118.tistory.com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