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목돈 어디에 투자해야하나? 종잣돈은 어느정도? 재테크 상식편

by White,,JY 2020. 7. 5.
728x90
300x250

 

 

보통 일반적인 재테크 서적을 보게 되면 노동수익을 통해 일정 금액의 종잣돈을 모으라고 얘기합니다. 

어느 정도 종잣돈을 모은 후에 그 돈으로 재테크를 통해 불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종잣돈을 모을 때까지 재테크보다는 악착같이 모아야하는 걸까요?

그리고 얼마까지 모아야 종잣돈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1천만원? 5천만원? 1억???

우리는 항상 이러한 의문이 들게 될 것입니다. 

재테크엔 굉장히 많은 종류의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럼 모든 상품들이 종잣돈을 모은 다음에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우선 재테크 상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시죠. 

 

 

은행 예적금

우리가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은행에 하는 예적금입니다.

손실이 나지 않으며 1금융권이 아닌 저축은행을 이용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누릴수 있습니다. 

은행 예적금의 경우에는 종잣돈이 없을때 부터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 중에 하나이지만 

하지만 요즘은 금리가 최저를 기록하고 있어 물가 상승률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가뜩이나 적은 이자 수익에 소득세도 징수하고 있어 지금같은 시기에는 재테크 수단으로는

매력이 많이 떨어지는 상품입니다. 

(저는 1월도 예적금은 안하고 있어요.. 차라리 빚을 갚지.. 비추)

 

 

 

 

 

펀 드

금융회사들이 자산운용을 위헤 만든 상품으로 투자자들에게 돈을 받아서 

정해진 기준에 맞추어 투자를 하여 발생한 수익금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펀드 상품에는 고위험, 중위험, 저위험 등 수 많은 상품들이 있어 투자자들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적금과 다르게 원금손실이 발생 할 수 있으나,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펀드상품의 가입시 상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개인의 판단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또한, 소득에 따른 소득세는 없으나 전문가들이 운용해주는 만큼 운용수수료라는 부분도 있으니

수수료에 대한 부분도 꼭 확인하고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펀드 상품은 전문가에 위탁하여 운용하는 것이라면, 주식은 투자자가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권시장에서 직접 매수, 매도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을 말하는데, 

직장인으로서 주식시장에서 정보력과 실시간 대응이 기관에 비해 어려워 수익을 내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공부하고 준비한다면 전문가(?)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가장 큰 수익률을 올릴 수 있으면서도 가장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입니다.

항상 신중하게 고려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외 환

우리나라 화폐가 아닌 다른 국가의 화폐를 통해 환율 차이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화폐가치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각국의 경제상황을 고려하여, 

가격이 낮을때 화폐를 미리 사두어 상승하였을때 시세차익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보다는 단순하고 쉽게 예상할 수 있으나, 

사고 팔때 일정 수준의 수수료를 지불하여야 하므로 해당 부분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 져야합니다. 

 

 

 

 

 

 부동산

우리나라는 부동산 투자에 열광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씀안드려도 많은 부분에 대해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투자금이 크게 들어간다는 부분에서 종잣돈이 꼭 필요한 영역입니다.

흔히 토지, 상가, 아파트 등을 거래하며 매입하여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내는 투자이지만

오르지 않는 부동산에 투자를 하게 되면 각종 세금에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서도 주식과 마찬가지로 많은 공부가 필요한 영역이라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이 정도의 재테크 상품에 투자를 하시게 될 텐데

이 상품들 중 종잣돈이 필요한 투자 상품은 무엇일까요??

부동산을 제외하면 단돈 1원부터 시작할 수 있는 투자 상품들입니다. 

우리가 종잣돈 모으는 것에 집착하고 있을 시간에 대다수 사람들은 1원부터 각종 상품들에 대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종잣돈이 모이면 달라지는 것은 앞으로 투자하는 것에 대한 손실에 대한 책임이 커진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더 작은 금액부터 투자를 하여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직장생활 10년차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작은 생각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꾸준히 투자에 관련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05/03 - [Investment] - 유튜브(Youtube) 경제&투자관련 채널 모음

 

유튜브(Youtube) 경제&투자관련 채널 모음

제로금리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많은 관심이 몰리게 되면서, 재테크, 경제, 투자 관련한 유튜브 채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 많은 채널들 중에서 실제 관심을 가지고 구독을 유지��

jyj1118.tistory.com

2020/04/19 - [Investment] - 나에게 10억이 생긴다면? - 하락장에서의 현금흐름에 대한 나의 생각 (직장인편)

 

나에게 10억이 생긴다면? - 하락장에서의 현금흐름에 대한 나의 생각 (직장인편)

우리는 보통 나에게 10억이 생긴다면.. 서울에 집 한채만 있으면... 이러한 생각을 자주합니다. 그럼 정말 10억 또는 서울에 집 한채만 있다면 행복할까? 최근 부동산 경기가 좋아 부동산 �

jyj1118.tistory.com

2020/04/16 - [Investment] - 전국 얼어 붙은 주택시장 매매심리 최저.. 앞으로 전망은?

 

전국 얼어 붙은 주택시장 매매심리 최저.. 앞으로 전망은?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전국 주택 시장이 얼어 붙고 있다. 서울의 경우 열달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 기준으로 3월 부동산 소비자 심리조사의 경우 30% 이상 하락하였다. 부동산 거래가

jyj1118.tistory.com

2020/04/14 - [Investment] - 금융소득(은행 이자, 주식 매매 차익, 주식 배당 소득)의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소득(은행 이자, 주식 매매 차익, 주식 배당 소득)의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경제 활동을하게 되면 각종 세금과 부딪칠 수 밖에 없습니다. 각종 금융소득에 대한 세금을 생각하면 머리도 아프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내가 버는 돈을 �

jyj1118.tistory.com

2020/03/15 - [Investment] - 공매도란 무엇인가??? [개미투자자편]

 

공매도란 무엇인가??? [개미투자자편]

최근 공매도를 폐지해달라는 청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공매도란 무엇이고 사람들(개미투자자)이 이토록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한번 �

jyj1118.tistory.com

2020/02/12 - [Investment] - 5년간 꾸준히 연속 배당한 배당주 정리!

 

5년간 꾸준히 연속 배당한 배당주 정리!

점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5년 넘도록 꾸준히 배당금 감소 없이 배당한 주식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배당금을 주는 기업도 중요하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감소 없이 주는 기��

jyj1118.tistory.com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