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전문가들이 많이 듣는 질문 중에 이런 질문이 있습니다. "하루에 설탕은 어느 정도 섭취하면 적당한가" 하는 것입니다.
설탕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지만 당분이 가득 찬 식품은 도처에 있기 때문에 유혹을 떨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설탕은 우리 몸에 어떤 증상을 보이게 되는가?
우리 몸은 우리가 건강에 해로운 것을 할 때 어떤 식으로 더 신호를 보냅니다. 설탕은 많이 먹었을 때 건강에 굉장히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많이 먹었을떄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는 잘 아는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설탕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얼마나 해로운지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 설탕은 우리 몸에 어떤 증상을 나타내는가?
설탕을 많이 먹게되면 몸이 주는 신호들이 있는데 아래와 같은 신호들을 느끼고 있다면 평소 설탕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지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단것을 더 많이 먹고 싶어집니다.
연구에 의하면 단 것을 먹는 것은 약물 중독과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설탕을 많이 먹으면 내가 기분 좋다는 신호를 보내서 단 것을 더 많이 먹고 싶게 만듭니다.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되는 것이지요. 당 것에 대한 욕구를 줄이기 위해서는 건강에 좋은 음식 뿐 아니라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음식인 예로는 감자,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주름을 많이 생깁니다.
나이가 들면 당연하게 주름이 생기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주로 많이 생기는 나이가 아닌데 도중에 많아진다면 단 것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않은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설탕은 피부에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영향을 주어서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여러분의 피부를 지키기 위해서는 사탕을 줄이고 물을 많이 마셔주고, 선크림을 자주 발라줘야 합니다
세번째, 체중이 증가합니다.
설탕은 과도한 칼로리 를 포함 하고 있고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배를 채워 주지도 않습니다. 또한 설탕을 많이 먹으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데 이 호르몬에 의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에서 설탕을 줄여라 한다는 것은 이제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네번째 치통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치통 있을 때에는 치아가 썩었다는 것이고 여러분은 당장 치과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충치가 생기는 원인은 입안에서 산업 박테리아가 당을 먹고 살게 됩니다. 이 박테리아가 치아를 보호하는 애나멜 성분을 불식시키고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다섯번째, 통풍을 발생합니다.
당을 많이 포함 하고 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서 과도한 염증 반응의 결과로 발가락에 통풍 의 90% 정도 잘 발생했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 몸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소화기관들이 잘 작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설탕은 소화 과정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장에서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고 내려가게 되며 간과 대장에서 염증반응을 일으켜서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장에 문제가 많다면 설탕을 줄이고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이나 채소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하루종일 피곤합니다.
여러분이 하루에 당을 너무 많이 먹는다면 에너지가 금방 고갈 되고 에너지를 효율있게 을 쓸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의 에너지는 혈당이 안정적일 때 가장 효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탕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모두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로 만들어 내는 대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여덟 번째, 단 맛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설탕을 너무 많이 먹으면 미각 또 변하게 됩니다. 즉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점점 단맛을 느낄 수가 없어서 더 단 것을 찾게 됩니다.
설탕을 많이 먹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설탕이 이러한 증상을 나타내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설탕이 몸에서 어떤 반응을 하고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자.
- 설탕이 건강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혈당 조절 실패
설탕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어 인슐린 저항성과 혈당강하, 고혈당증 당뇨병 등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혈관에 손상을 초래해 심장과 신장, 신경계와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면역 체계 억제
설탕은 세균을 공격하는 면역계 세포의 활동을 떨어뜨려 면역 체계를 억제합니다.
미네랄 균형 파괴
설탕은 미네랄 흡수를 막습니다. 이 떄문에 건강에 꼭 필요한 주요 미네랄을 신체로 부터 빼앗고, 마그네슘을 고갈시킵니다. 마그네슘은 체내 세포가 적절히 기느을 하는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칼슘 흡수와 이용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뇌 건강 저하
설탕은 기분과 장기간의 뇌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설탕과 타누화물을 대사시키는데 있어서 비타민 B군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탕 섭취하면 기분을 북돋우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B 복합체를 결핍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치명타
설탕은 소화가 되는 동안 단백질과 지방에 뭉치게 돼 활성산소인 최종당화산물을 만들어 냅니다. 이 성분은 피부에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감소시켜 주름살을 생기게 하고 피부의 탄력을 없앱니다.
이러한 해로움 때문에 평소 당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