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매일 수익나는 주식투자 방법

by White,,JY 2023. 6. 11.
728x90
300x250


오랜 시간 주식투자(10년 이상)를 해오면서 아무리 종목 분석을 잘해도 항상 100% 성공하는 경우는 없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자는 없다는 소리이다.반대로 말하면 끝없이 상승할 것 같은 종목도 끝없이 하락할 것 같은 기업도 없단 소리다. 내부적인 이슈든 대외적인 이슈로 갑작스러운 하락이 올 수도 있고, 처음 생각하고 예상했던 투자 모델과 달라져 버리는 것도 부지기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를 안정적으로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었는데, 이제서야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은 것 같은 느낌이라 정리해서 적어보려한다. 물론 이 글을 읽고 한번에 이해하고 나도 똑같이 실행해보면 되겠구나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 " 이게 되겠어? 수익율이 안나올꺼같은데?너만 가능한거아냐? " 하면서 그냥 지나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아니 보통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그럴 것이다.

물론 나의 경우에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많은 상승과 하락을 겪으면서 시장의 흐름을 읽는 능력도 생겼겠지만, 초보자도 작은 돈으로 경험을 쌓고 자기 스타일에 맞춰 수정하면 충분히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을 얘기하면 집중투자와 분산투자를 나누어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집중 투자에 경우 부동산 투자처럼 일정기간 시간을 투입해야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투자다. 그렇기 때문에 내 자산에 일부 넣고 잊고 지내도 문제가 없을 정도의 금액으로 하락할때마다 모아가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종목을 분석하고 분기보고서를 모니터링하면서 내 투자 모델이 맞는지 지속관찰하면서 시간이 투입된 만큼 최소 30% 이상의 수익은 볼 생각으로 들어가야한다는 것이다. (목표 수익률이 올떄까지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종목을 분석하고 투자 모델을 생각하는 능력이 뛰어난 분들이 집중투자에 스타일에 맞을 것이다. 나는 솔직히 잘 안맞아서 그리고 나의 투자모델이 틀려 손실 구간에 들어가면 멘탈이 많이 흔들린다는 것을 깨달아서 많은 비중으로 집중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다.  

다음은 분산투자이다. 실제로 내가 공유하고 싶은 방법은 분산투자 방법이다.

주식에 분산투자라고하면 그냥 단순히 여러 종족을 나눠서 투자한다고 생각하겠지만 나눠사는 방법에도 어느 정도 방법과 요령이 필요하다. 기업에 대한 기본적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은 키우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최소한 적자기업인지 영업이익은 우상향하는지 등등 문제 없는 기업인지는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기본적으로 회사를 볼 수 있는 눈이 있다면 제가 하고 있는 방법에 맞춰 프로그램 매매를 돌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증권사 api를 이용해 간단하게 프로그램 매매를 하는 방법은... 유튜브를 참고하시길.. 보면서 따라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예를 들어보면,  (단순 예시로 똑같이 진행하면 안된다.)

1. 10% 이하 매수, +10% 이상 매도 설정
2. 100개 종목 설정
3. 계좌에 100 종목이 유지되도록 신규 매수
4. 매수는 10만원, 매도는 10만원
5. 한 종목당 최대로 500만원 이상 투자하지 않도록 설정

이러한 로직을 설정해서 프로그램 매매를 돌린다고 생각해보자. 몇 달이 지나면 해당 로직이 안정적이게 수익이 나는지 수익률을 얼마나 나오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 조금씩 내 스타일에 맞춰서 설정 값을 변경하거나 주식 장 흐름에 맞춰서 설정 값을 수정해 나가면 충분하게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5년이 넘도록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안정적으로 수익금을 낼 수 있는 로직을 설정하여 프로그램 매매를 돌리고 있으며 투자금액에 90%정도를 분산 투자에 집중하고있다. 그 외 10%정도만 평소 생각하고 분석한 종목에 집중투자를 하고 있다. 

이렇게 프로그램 매매를 진행하면 아침 9시 장 시작하면 설정 값들에 맞춰 돌아가도록 설정해 두면 보통 9시 30분 전에 당일 매수/매도 값들이 돌아가게 되고 그 뒤로는 하루종일 장쳐다보고 있지 않아도 마음이 편하다^^

장이 하락때는 자동으로 종목 물타기를 실행하게 되어 평단가를 낮추고

장이 상승할때는 설정해놓은 값으로 수익을 실현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종목 분산, 투자금 분산, 장흐름이 맞추어 평단가를 낮추어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있다.

좀더 자세한 분산 투자에 대한 얘기는 다음 글을 통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다.


나는 현재 이 방법을 통해 5년째 꾸준히 수익을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큰 이유가 없다면 평생하게 유지하지 않을까 싶다.

2021.09.08 - [Investment] - 회사의 재무제표는 어디서!? 전자공시 보는법

 

회사의 재무제표는 어디서!? 전자공시 보는법

전자공시 보는 방법 회사의 재무제표는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 연매출 100억에 자산규모가 200억인 비상장사 있다고 생각해보자. 비상장사 회사로 규모도 작고 잘려지지 않은 회사의 재무제표를

jyj1118.tistory.com

2020.04.14 - [Investment] - 금융소득(은행 이자, 주식 매매 차익, 주식 배당 소득)의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소득(은행 이자, 주식 매매 차익, 주식 배당 소득)의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경제 활동을하게 되면 각종 세금과 부딪칠 수 밖에 없습니다. 각종 금융소득에 대한 세금을 생각하면 머리도 아프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내가 버는 돈을

jyj1118.tistory.com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