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Study

드디어 터득한 영어회화 공부법 - 쉐도잉 (영어회화독학)

by White,,JY 2019. 1. 7.
728x90
300x250
 
 
영어회화 공부를 시작한지 어언.. 10년...인데 이제야 제대로된 공부법을 터득한 것 같아서 정리할 겸 공유하고자 한다.

20살때 처음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의지의 한국인인 나는 거의 안해본 방법이 없이 모든 영어공부법을 다 해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회화 학원은 SDA 삼육어학원을 시작으로 정철어학원, 동네 회화 학원.. 등을 다녔고,

 


인터넷 강의로는 문단열의 4주만의 끝내는 스피킹 공식, 토클리쉬, 스피킹맥스, 시원스쿨, 야나두 등 여러종류를 섭렵함ㅋㅋㅋㅋㅋㅋ

영어회화 책도 사서 혼자 해보기도 하고 영어회화 어플도 온갖 어플 다 써봄 ㅋㅋㅋ
 

 

이중에 나에게 효과가 있었던 것들과 깨달은 영어공부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참고로 나의 영어회화 실력을 말해보자면,,, 전형적인 공대생으로 영어를 누구보다 못한다고 자부할 수 있... ㅠㅠ

심지어 취업할 때도 영어점수가 필요 없었기 때문에 토익공부 한번 열심히 하지 않았고 오픽도 준비해보지 않았음...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하고 싶지 않아서 최대한 즐기면서 꾸준히 하고싶어 했고 그래서 문법 공부는 전혀 하지 않았고 하려고도 안했음 ㅋㅋㅋ

회화에 문법은 중요하지 않다고 합리화하며...ㅋㅋ

Anyway! 지난 거의 8년동안의 공부는 모두 무의미 했고, 실력도 전혀 늘지 않았다. 

특히 리스닝이 심각해서 외국인의 말을 알아 듣질 못하니 기가 죽었고, 기가 죽으니 말도 나오지 않았다 ㅠㅠ
 

 

포기해야 하나 싶던 차에 "야나두"라는 것이 나왔고, 새로운 영어회화 공부 시도가 취미인 나는 이것도 역시 시도해 봄ㅋㅋㅋㅋ


이제까지 해봤던 다른 영어 공부들과는 확실히 다른점이 있었다.

일단 문법 설명인듯 아닌듯 정말 말하기를 위한 문법을 강의했고, 문법책에 나오는 to부정사니 동명사니 관계대명사니 하는 단어들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음. 하루에 듣는 강의 시간이 10분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부담도 없었음.

그리고 사실 이것보다 내가 효과가 있었다고 느낀것은 강의 10분 후에 말로 직접 따라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부분이 도움이 많이 됐던것 같다.

야나두 3개월 과정을 다 듣고 나니 신기하게 영어문장이 자연스럽게 쪼개져서 보이기 시작했고 연습 했던 문장들은 입에서 쉽게 나오는걸 경험함ㅋㅋ

그 후에 오픽 점수가 필요해서 오픽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오픽 수업 방식이 한글로 답변들을 쭉 적어놓고 영어로 변환하면서 스크립트를 만들어 나가는 방식이었다.

이 과정에서 야나두를 듣고 나서 인지 문장을 만드는게 재밌게 느껴지기 시작함 ㅋㅋㅋ야나두 덕이라고 생각함ㅋㅋ (광고는 절대 아님)

그리고 또 한가지는 강사가 답변을 영어로 녹음해서 파일을 공유해줬는데, 답변을 외울때 이걸 들으면서 따라하면서 외우니까 머리속에 더 오래 남았음ㅋ 
 
시험이 끝나고도 이때 외웠던 문장들은 입에서 걍 튀어나옴ㅋㅋ (거짓말아님)

이때 쉐도잉의 효과를 경험한것 같음ㅋㅋ 영어 회화는 쉐도잉을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들어보긴 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몰랐고 반신반의 하고 있던 상황에서 오픽 스크립트 외우면서 효과를 경험함ㅋㅋㅋㅋ

시험 점수는...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어쨋든 9년만에 처음 내 실력이 늘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ㅠㅠ

쉐도잉으로 외운 문장은 머릿속에서 생각을 거치지 않고 입에서 바로 나오는것과 내가 입으로 말할 수 있는 문장은 귀로도 들린다는 것을 깨달았다.

listening이 먼저네 speaking이 먼저네 reading, writing 을 해야 한다는둥 말이 많지만
 
 

내가 내린 결론은 무조건 Speaking이다!!

 

 
 

 


listening, reading, writing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외국에 나갔을때 똑같이 말한마디 못하지만, speaking 하게 되면 listening, reading, writing은 저절로 따라오는것 같다.

그래서 그 이후로 지금까지는 쭉 미드로 쉐도잉만 하고 있다 ㅋㅋ

그리고 쉐도잉의 좋은 점은 영어로 말하는 컨텐츠라면 뭐든지 좋은 교재가 될수 있다는 점과 공부가 재밌다는것!!

그동안 왜그렇게 영어공부에 돈을 썼나 모르겠다 유투브만 들어가도 영어교재는 널려 있는데 ㅋㅋㅋㅋ

다음에는 쉐도잉을 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기대바람)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컨텐츠 추천 - Jenn Im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컨텐츠 추천 - Jenn Im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컨텐츠를 들고 왔습니다. 요즘 제가 푹 빠져있는 유투버를 소개해 드릴까 해요 ㅋ 프렌즈로 쉐도잉 하면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중에 뭔가... 공부가 아니라 그냥 생..

jyj1118.tistory.com

2020/02/14 - [English Study/미드 쉐도잉 팁] - 미드 프렌즈가 영어공부의 최적인 이유 (당신은 이제 프렌즈에 빠지게 됩니다)

 

미드 프렌즈가 영어공부의 최적인 이유 (당신은 이제 프렌즈에 빠지게 됩니다)

오늘은 제 최애미드인 프렌즈(Friends)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프렌즈는 1994년 ~ 2004년 동안 미국NBC에서 방영된 시트콤입니다. 총 시즌 10이 제작되었죠.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하면 빼놓지 않고 이..

jyj1118.tistory.com

2019/01/08 - [Study] - 미드 쉐도잉 노하우/꿀팁 - 절대 암기하지 마라! (영어회화독학)

 

미드 쉐도잉 노하우/꿀팁 - 절대 암기하지 마라! (영어회화독학)

쉐도잉을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가장 효율적이면서 효과가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 보았다. 여러가지 블로그 및 유투브 이곳저곳을 뒤지며 쉐도잉 방법들에 대해서 조사했고 거기서 말하는 방법들을..

jyj1118.tistory.com

2019/09/08 - [Study] - 미드 쉐도잉 1년 후... 나에게 생긴 변화(feat. 초보 쉐도잉 팁)

 

미드 쉐도잉 1년 후... 나에게 생긴 변화(feat. 초보 쉐도잉 팁)

내가 미드 쉐도잉을 시작한지 이제 딱 1년이 되었다. 1주년(?)을 맞이하여 내가 얼마나 실력이 늘었는지 미드 쉐도잉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변화를 주었는지 적어보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남들이 기대하는..

jyj1118.tistory.com

2019/12/03 - [Study] - 영어공부(쉐도잉)하기 좋은 수준별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추천 - 성인/유아 함께 가능한 컨텐츠

 

영어공부(쉐도잉)하기 좋은 수준별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추천 - 성인/유아 함께 가능한 컨텐츠

미드 프렌즈의 뭉개지는 영어발음에 지쳤다면, 좀더 쉽고 재밌는 컨텐츠로 쉐도잉을 하고 싶다면. 이글을 보시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털어왔음. 어른이 공부하기에도 좋고 아이들이 영어공부 하기에도 좋은 애니..

jyj1118.tistory.com

2019/12/31 - [Study] - 영어 쉐도잉에 최적화된 어플 추천 (자투리 시간 활용법)

 

영어 쉐도잉에 최적화된 어플 추천 (자투리 시간 활용법)

영화, 미드 쉐도잉을 하면서 사용중인 어플을 공개합니다. 이것저것 다 써봤지만 이것만한게 없어서 정착해서 사용중입니다. 보통 Netflix로 공부하는 경우 LLN을 사용해서 많이들 하시는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무..

jyj1118.tistory.com

2019/12/27 - [Study/미드 영어표현] - Friends로 공부하는 유용한 영어표현 - 시즌1 1화 (S01E01)

 

Friends로 공부하는 유용한 영어표현 - 시즌1 1화 (S01E01)

미드 Friends에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들만 쏙쏙 뽑아 정리하였습니다. 욕심내지 말고 이 표현들만 외우자구요!! 여러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으로 활용도 해보세요~ 중요한건 그 상황..

jyj1118.tistory.com

2019/12/29 - [Study/미드 영어패턴] - Friends로 배우는 영어회화 패턴 - 시즌1 1화 (S01E01)

 

Friends로 배우는 영어회화 패턴 - 시즌1 1화 (S01E01)

Friends로 대사로 배우는 영어회화패턴입니다. 시즌1 1화의 대사들을 패턴별로 정리하였습니다. 1. Can I get you~ 드릴까요? - Can I get you some coffee? - Decaf. 2. I fee like ~ 처럼 느껴져. ~ 느낌이야...

jyj1118.tistory.com

2020/01/03 - [Study/소리로 배우는 영어] - 소리로 배우는 영어 - 맥스앤루비 S1E1 (Ruby's piano practice)

 

소리로 배우는 영어 - 맥스앤루비 시즌 1 1화 (Ruby's piano practice)

맥스앤루비(Max & Ruby) 영어기초 배우기 너무 좋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시즌1 1화의 모든 대사입니다. 짧죠 ㅋㅋ 한글 대사를 보면서 영상을 보시면서 영어를 소리 그대로 들어보세요. 영어문장을 해석하려고 하..

jyj1118.tistory.com

2020/04/05 - [Review] - 넷플릭스 추천 미드/영드 리스트 (다소 고전적)

 

넷플릭스 추천 미드/영드 리스트 (다소 고전적)

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 중독자의 미드 추천 리스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제가 처음 넷플릭스를 입문하고 지금까지 본 미드 중 빠져서 재밌게 본 미드들만 추려봤어요 넷플릭스에서 보통 인기있는 유명한 미드..

jyj1118.tistory.com

2020/03/08 - [English Study/미드 쉐도잉 팁] - 영어공부하기 좋은 넷플릭스 미드 추천 - 그린하우스 아카데미(Greenhouse Academy)

 

영어공부하기 좋은 넷플릭스 미드 추천 - 그린하우스 아카데미(Greenhouse Academy)

안녕하세요 최근 넷플릭스에서 영어공부하기 좋은 미드를 하나 발견해서 추천드릴려고 합니다 "그린하우스 아카데미" 넷플릭스에서 2017년에 시작해서 현재까지 시즌 방영중인 드라마인데요 NASA에 근무하는 엄마..

jyj1118.tistory.com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