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Study

미드 쉐도잉 1년 후... 나에게 생긴 변화(feat. 초보 쉐도잉 팁)

by White,,JY 2019. 9. 8.
728x90
300x250

 

내가 미드 쉐도잉을 시작한지 이제 딱 1년이 되었다.

1주년(?)을 맞이하여 내가 얼마나 실력이 늘었는지 미드 쉐도잉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변화를 주었는지 적어보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남들이 기대하는 그런 버라이어티한 변화는 아니지만 분명하게 나에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미드쉐도잉 하루에 얼마나 했나?

나는 직장인이고 사실 영어공부를 꼭 해야 하는 그런 큰 동기도 없다.

나는 단지 영어로 말을 하고 싶을 뿐이다!!!! 라는 생각으로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그렇게 열심히 하진 않았다.

영어공부를 공부로 생각하지 않게 하려고 습관처럼 미드를 보고 팝송을 듣고 미드 쉐도잉을 하며 그렇게 공부했다.

진짜 열심히 한 날은 하루에 2시간? 보통은 안하는 날도 많았고 평균 30분정도 했던것 같다.

 

내가 느끼고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미드 쉐도잉을 시작하고 나서 정말 쉐도잉 그것만 했다. 다른 문법공부도, reading, writing도 전혀 하지 않았다.

그러다 최근에 전화영어를 시작했는데 10분동안 통화한 내용이 녹음된 파일을 듣고 깜짝 놀랐다 ㅋㅋ

여전히 더듬더듬 유창하게 말하진 못하지만 더듬더듬 하면서 한 말들이 문법은 틀린게 하나도 없었다 ㅋㅋㅋ

예전에 전화영어를 할때는 "I have/ She has" 같은 단순한 문법에서도 실수가 많았다. 입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I have, She have 이런식으로 나오곤 했다. 문법을 몰라서 틀렸다기 보다는 그냥 나도 모르게 그렇게 튀어나오곤 했다.

이런 단순한 부분들 부터 전치사도 자연스럽게 붙여서 말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예전에는 강사가 교정해줄때 저런 문법적으로 틀린 부분을 교정해줬었는데,

이제는 내가 한 표현에 대해서 좀더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바꿔서 교정해주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작은 부분일 수 있지만 난 내가 말한걸 들을 때마다 얼마나 뿌듯한지 모른다 ㅋㅋㅋ

 

어떤방식으로 미드쉐도잉을 했는가?

이전에 작성해둔 글이 있다. 그 글에 썼던 방식을 기반으로 미드 쉐도잉을 하고 있다.

2019/01/08 - [Study] - 미드 쉐도잉 노하우/꿀팁 - 절대 암기하지 마라! (영어회화독학)

 

미드 쉐도잉 노하우/꿀팁 - 절대 암기하지 마라! (영어회화독학)

쉐도잉을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가장 효율적이면서 효과가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 보았다. 여러가지 블로그 및 유투브 이곳저곳을 뒤지며 쉐도잉 방법들에 대해서 조사했고 거기서 말하는 방법들을..

jyj1118.tistory.com

하지만 ㅋㅋ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하다보면 정말 ㅋㅋㅋ 생각보다 쉽지 않다 ㅋㅋ

미드 쉐도잉을 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 그 말도 이해가 간다. 들리지도 않는 말을 따라하려고 하니 미치겠지 ㅋㅋㅋ

나도 처음엔 그랬다. 프렌즈로 시작했는데, 하아.... 말도 엄청 빠르고 발음도 제대로 안하는거 같고 자막이랑 다르게 말하는거 같은데... 무슨말인지 도통 모르겠고...

한 100번은 미친듯이 따라해야 겨우 한마디 따라하는데 ㅋㅋ 한마디 하고나면 지치고...

아마 모두가 이런기분을 느꼈을것이다.

 

쉽게 하는 팁을 얘기하자면,

1. 처음부터 동일한 속도로 따라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그 대사를 10~20번 정도 뜻을 생각하면서 입으로 소리내어 읽는다.

그러고 나서 다시 그 배우가 말하는것과 동시에 말해보면 아예 다른말 하는것처럼 느껴질것이다ㅋ

 

2. 왜 나와 다른지를 찾아낸다. 강세, 연음 때문일것이다.

어느단어에 강세가 있는지, 이 두단어가 만나면 어떻게 붙여서 발음하는지를 다시 듣고

 

3. 강세, 연음을 적용해서 다시 10번 말해본다.

 

4. 이제부터 진짜 쉐도잉이다. 배우와 같은 속도가 될때까지 연습해본다.

훨씬 수월하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식으로 매 대사마다 반복하면 지치지 않고 쉐도잉을 계속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강세, 연음 이런게 귀에 들리지 않는다.

그래서 당연히 쉐도잉이 힘들수 밖에 없다.

이게 될까? 이렇게 해서 입이 트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하지만

아무생각하지 말고 계속해서 습관처럼 쉐도잉을 하다보면

어느순간 강세, 연음이 귀에 들리기 시작한다ㅋ 그때부터 쉐도잉이 수월해지고 편해진다.

그렇게 쉐도잉하면서 여유가 생기다 보면 이제는 영어 대사 소리자체를 듣기보다는

그 상황에서 저 배우가 무슨말을 했을까? 상상하며 잘 들리지 않았던 부분들을 내가 문장을 만들어서 채워나가는 여유도 생기게 된다ㅋ

 

 

 

 

미드 한편을 언제까지 반복해서 봐야 하나?

기본적으로 3번!

첫번째는 자막을 보고 같은 속도가 될때까지 각 대사 반복.

-> 여기서는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사전을 찾아보지 않는다. 유추만 해볼것.

두번째는 자막 없애고 들리는데로 대사 반복.

-> 한번 연습했던 문장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막을 보지 않고 완전한 문장을 채워서 만들어 볼것.

그리고 이단계에서 뜻이 유추되지 않는 단어는 사전 찾기.

마지막 세번째는 대사 반복 없이 한문장씩 끊어서 한번듣고 따라말하면서 쭉 보기.

-> 이렇게 전체 문장이 다 들리고 말해질때까지... 보면 좋겠지요...ㅋㅋㅋ

 

Reading에도 도움이 될까?

된다!! 된다!!!!!!

예전에 영어자막을 켜고 미드를 보면 자막이 없어지기 전에 해석하기 바빴다...

해석을 못해서 영어자막을 켜고 봐도 뭔말인지 알수가 없었다.

자막 읽느라고 듣지도 못하고... 해석다 하기전에 다음말로 넘어가버리고...

이제는 얼추 자막속도를 따라서 해석이 가능하다 ㅋ

예전에 독해하던걸 생각해보면 단어 하나하나를 보면서 가끔은 문장 뒤까지 읽었다가 다시 앞으로 오기도 하고... 이런식으로 해석을 했던것 같다.

지금은 영어 문장을 보면 구? 단위로 끊어서 눈에 들어온다. 그래서 독해 속도가 당연히 예전보다 빨라지는것 같다.

그리고 미드자막으로 공부를 하다보니 해석을 뒤로갔다가 다시 돌아올 수가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직독직해 연습이 될수 밖에 없다.

 

 

 

 

그럼 난 또 쉐도잉하러~~~ BYE

 

2019/01/08 - [Study] - 미드 쉐도잉 노하우/꿀팁 - 절대 암기하지 마라! (영어회화독학)

 

미드 쉐도잉 노하우/꿀팁 - 절대 암기하지 마라! (영어회화독학)

쉐도잉을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가장 효율적이면서 효과가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 보았다. 여러가지 블로그 및 유투브 이곳저곳을 뒤지며 쉐도잉 방법들에 대해서 조사했고 거기서 말하는 방법들을..

jyj1118.tistory.com

2019/01/07 - [Study] - 드디어 터득한 영어회화 공부법 - 쉐도잉 (영어회화독학)

 

드디어 터득한 영어회화 공부법 - 쉐도잉 (영어회화독학)

영어회화 공부를 시작한지 어언.. 10년...인데 이제야 제대로된 공부법을 터득한 것 같아서 정리할 겸 공유하고자 한다. 20살때 처음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의지의 한국인인 나는 거의 안해본 방..

jyj1118.tistory.com

 

 

 

 

2019/12/03 - [Study] - 영어공부(쉐도잉)하기 좋은 수준별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추천 - 성인/유아 함께 가능한 컨텐츠

 

영어공부(쉐도잉)하기 좋은 수준별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추천 - 성인/유아 함께 가능한 컨텐츠

미드 프렌즈의 뭉개지는 영어발음에 지쳤다면, 좀더 쉽고 재밌는 컨텐츠로 쉐도잉을 하고 싶다면. 이글을 보시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털어왔음. 어른이 공부하기에도 좋고 아이들이 영어공부 하기에도 좋은 애니..

jyj1118.tistory.com

2020/04/05 - [Review] - 넷플릭스 추천 미드/영드 리스트 (다소 고전적)

 

넷플릭스 추천 미드/영드 리스트 (다소 고전적)

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 중독자의 미드 추천 리스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제가 처음 넷플릭스를 입문하고 지금까지 본 미드 중 빠져서 재밌게 본 미드들만 추려봤어요 넷플릭스에서 보통 인기있는 유명한 미드..

jyj1118.tistory.com

2020/03/08 - [English Study/미드 쉐도잉 팁] - 영어공부하기 좋은 넷플릭스 미드 추천 - 그린하우스 아카데미(Greenhouse Academy)

 

영어공부하기 좋은 넷플릭스 미드 추천 - 그린하우스 아카데미(Greenhouse Academy)

안녕하세요 최근 넷플릭스에서 영어공부하기 좋은 미드를 하나 발견해서 추천드릴려고 합니다 "그린하우스 아카데미" 넷플릭스에서 2017년에 시작해서 현재까지 시즌 방영중인 드라마인데요 NASA에 근무하는 엄마..

jyj1118.tistory.com

2023.10.07 - [English Study] - 미드쉐도잉 대신 선택한 새로운 영어공부법 - 영어그림책 쉐도잉

 

미드쉐도잉 대신 선택한 새로운 영어공부법 - 영어그림책 쉐도잉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남기는것 같습니다. 제가 미드 쉐도잉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던건 2019년 1월. 미드 쉐도잉을 그만 둔건 2020년 9월. 1년 6개월 정도 미드쉐도잉에 빠졌있다가 이런저

jyj1118.tistory.com

2019/12/31 - [Study] - 영어 쉐도잉에 최적화된 어플 추천 (자투리 시간 활용법)

 

영어 쉐도잉에 최적화된 어플 추천 (자투리 시간 활용법)

영화, 미드 쉐도잉을 하면서 사용중인 어플을 공개합니다. 이것저것 다 써봤지만 이것만한게 없어서 정착해서 사용중입니다. 보통 Netflix로 공부하는 경우 LLN을 사용해서 많이들 하시는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무..

jyj1118.tistory.com

2019/12/27 - [Study/미드 영어표현] - Friends로 공부하는 유용한 영어표현 - 시즌1 1화 (S01E01)

 

Friends로 공부하는 유용한 영어표현 - 시즌1 1화 (S01E01)

미드 Friends에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표현들만 쏙쏙 뽑아 정리하였습니다. 욕심내지 말고 이 표현들만 외우자구요!! 여러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으로 활용도 해보세요~ 중요한건 그 상황..

jyj1118.tistory.com

 

2020/03/16 - [English Study/미드 쉐도잉 팁] -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컨텐츠 추천 - Jenn Im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컨텐츠 추천 - Jenn Im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컨텐츠를 들고 왔습니다. 요즘 제가 푹 빠져있는 유투버를 소개해 드릴까 해요 ㅋ 프렌즈로 쉐도잉 하면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중에 뭔가... 공부가 아니라 그냥 생..

jyj1118.tistory.com

2019/10/14 - [Review] - 넷플릭스 추천 미드 - 아웃랜더(Outlander)

 

넷플릭스 추천 미드 - 아웃랜더(Outlander)

넷플릭스와 함께한지 1년... 내 최애 미드들을 소개합니다. 제가 요즘 빠져있는 미드는 아웃랜더(Outlander)입니다. 아웃랜더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인데요 여자들이 더 좋아라 하는 미드인것 같아요 ㅋ 배경..

jyj1118.tistory.com

 

728x90
300x250